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QLD 자격증 준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2. 22:04

    제35회 SQL개발자의 자격 시험 통과 후기 시험 결과는 20하나 9/하나에 2/3개 발표됐지만 지금 겨우 공부한 과정과 후기를 쓰고 싶어


    과인명의 컴퓨터 관련 전공자로 Data Base 수업을 들었을 때 MySQL을 다뤄보았다. 따라서 짜여진 쿼리 글을 읽고 '아, 이건 어떤 기능을 위한 것이 구과인' 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소견했습니다. 하지만 내가 직접 쿼리문을 작성하는 능력에 대해서는 부족했고, 이 점 때문에 SQLD 시험을 준비하는 데 허락할 수 있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수업에서도 이론적으로, 그리고 간단한 수준의 실습만 했다. SQL을 프로젝트 수준으로 활용해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번 시험을 통해 보다 자세히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SQLD시험뿐만 아니라 모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앞의 sound에 가장 흥미로워 하는 것이 '어느 정도 나쁘지 않고 공부하면 허락할 수 있니?'가 아닐까 싶다. 나쁘지 않고 또 어떤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여러사람의 공부기간을 찾아봤어. 그걸 참고해서 괜찮은 공부 하나와 결심을 새롭게 하곤 했어요. 우선 나쁘지 않다.전공자인가 아닌가. 그래서 SQL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는가. 나쁘지는 않다는 정세에도 따를 것이다 3주-5주에서 상대적으로 긴 그때의 사이 준비한 사람도 있고, 일주일 한가지 벼락치기로 허락한 사람도 있었다. 저마다 컴퓨터의 세계를 바라볼 때와 배경지식 등 모두 다르겠지만 이 시험은 자격증 시험이었다.그래서 우리에게는 나쁘지 않다, 시험 대부분에 적용되는 자격증 시험=기출문제라는 내용이 있다. 즉, 가까스로 해당 시험의 기출 자료를 중심으로 학습하면 허가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사실 같이 준비한 친구는 비전공자+SQL의 경험무였는데 나쁘지는 않고 같이 허락했습니다. 여러분도 가끔씩만 투자하면 된다.결과적으로 나쁘지 않아는 단지 한가지 2개의 시기 동안 공부했습니다. 개념의 공부 8개, 문재 풀고 잘못된 것을 보기에는 공부 4개. 그래서 시험을 보러갔다. 사실 아내 sound결심한 공부 가끔은 더 긴 2-3주 만에 소견이지만 당시 이런 이 같은 하나 정이 겹치는 바람에 이 시험에 완전히 집중하지 못했어요. 더 안전하게 호카울 원한다면 2주간의 공부 하나 주간 문재 김, 이 정도면 적당하지 않냐는 소견한다.


    우선 개념 공부를 위한 자료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자료만 봤다. 이쪽에 있는 자료를 PDF의 페이지 1개로 보존하고 하루에 1단원씩 읽고 복습하는 방식으로 기본 개념을 익혔다. 이 파하나를 보고 이야기를 정리한 것이 제 블로그의 SQLD게시판의 글입니다. 혹시 가끔 부족하시다면 요약처럼 해놨으니 블로그를 보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만 사이트 원본 파 하나를 찾아보셔도 됩니다.이론적인 개념의 특징, SQL 쿼리문에서 Oracle과 SQL Server의 차이점(이를 잘 비교하면서 기억할 것을 권장), SQL 쿼리문을 읽고 실행 결과를 맞추기(반대로 결과를 나타내서 쿼리를 고르는 문제도 있음), Window 함수, Roll Up by / Group by / Order by 등등.... 기능적인 것도 배우길 바래.


    기출사건은 카페에서 구해 풀었다. 공부자료, 기출사건 복원 등 시험준비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였다. 인터넷에서 찾은 사건을 풀어보면 제작자(공식출제위원이 아닌 개인)나 사인의 기억력으로 복원한 사건이어서 가끔 오류/오가는 딱지 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공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건의 정/오답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자료에서 틀렸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정답 최초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기 전에 사실 걱정이 많았다. 시험 다섯개 항목에서 실패하고 나라는 느낌이 너무 확고했거든..


    >


    딱 필요한 정도의 점수만 받아서 허락했어. 보람찬 경험이긴 했지만 어쨌든 목표는 성공했으니 연 줄거리에 좋은 선물을 받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저처럼 짧게, 바쁘게 준비해도 괜찮으니까, 충분히 덤벼드는 시험이니, 걱정은 전부 허락해 주셨으면 해요.


    시험에 대한 아내음도 알아보고 공부하면서 참고했던 글도 많이 공유합니다.다들 힘내세요.그 외에도 제가 공부할 때 가지고 있던 파하나들(개념공부+예상기출+기출복원문재모음)을 정리해 두었으니 원하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